오늘은 전입신고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당 :)
많은 사람들이 전세나 월세 계약 기간이 끝나게 되면 이사를 가게되고
이사를 가게 되면 전입신고는 꼭 해야하는
절차 중한가지 입니다.
만약에 귀찮다고 전입신고를 하지 않게 되면
법적인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사를 하게 되면
전입신고를 해주시길 바랍니당 :)
그럼 지금부터 전입신고 절차부터 시작해서
전인십고 필요서류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입신고가 왜 필요한가?
가장 먼저 전입신고는 왜 필요할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건
임차인의 권리 행사와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입신고는 반드시 해야하는
항목 중 한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전입신고 하는 방법
전입신고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방법으로는 직접 이사를 가는 주소지의
읍, 면,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방법은 세대주나 세대원이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혹시 대리인 자격으로 신청을
해야할 경우가 생긴다면 대리인은 세대주의 직계 가족으로
제한된다는 점 숙지 하시고 온전한 제3자는 대리인 자격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전입신고 필요서류(방문접수)
방문자 별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세대주 본인 - 본인 신분증
세대원 - 세대주 도장, 신분증 / 본인 신분증
세대주의 직계가족(대리인) - 세대주 도장, 신분증 / 본인 신분증
이후 서류는 방문하시는 읍, 면, 동사무소에
구비된 서류들로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상주하고 계시는
공무원분들께서 친절하게 안내해주실터이니
서류작성 방법이나 방문접수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얘기하지는 않도록하겠습니다!
■ 전입신고 필요서류 & 방법(온라인 접수)
방문접수보다 편리한 온라인 접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대주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시고 정부24에
등록해두시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은 별다른 서류가 필요없이
세대주의 공인인증서 하나면 간편하게 완료 할 수
있으니 참 편리하죠?
가장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겠습니다.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위에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빨간박스 부분에 전입신고 검색을 해주겠습니다
아래로 내리시면 신청서비스에 전입신고라는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클릭해서 들어가주겠습니다.
신청인과 신청인의 연락를 입력해주겠습니다
(여러번 해본 결과 세대주 본인 공인인증서로 신청하시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그리고 사유 선택하시고 넘어가주겠습니다.
전에 살던 곳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이사가는 인원까지
꼼꼼하게 체크해주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사갈 곳의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줍니다.
이후에 본인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꼼꼼하게 읽어보시면 체크해주시면 되고
필요없는 부분들은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최하단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
진짜 간단하죠?
전입신고 필요서류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접수하시고 접수가 완료되면
추후 문자로 결과가 전송되니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직접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고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인터넷이 워낙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귀찮게 방문하실 필요없이
공인인증서 하나로 간편하게 전입신고를 완료할 수
있으니 얼마나 편한 세상인가요?ㅎ_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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