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 확인 에어코리아에서!

by Liam_Js 2020. 3. 10.
반응형

최근에 길을 돌아다녀보면 아무래도 시국이 시국인지라 마스크를 안쓰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분위기 입니다. 이럴때일수록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해야지만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결낼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지기 이전에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 바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때문일텐데요. 오늘은 미세먼지&초미미세먼지 실시간 정보나 내일의 대기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어서 소개시켜드릴려고 합니다.

 

바로 에어코리아입니다. 에어코리아는 언제어디서든지 실시간으로 공기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전국 실시간 대기오염도 공개홈페이지로써 한국과 일본의 20개 도시에 공동으로 개최한 2002년 월드컵을 개최할 당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우리나라 10개 시,도 경기장 주변 16개 지점의 대기오염도를 제한적으로 공개하기 시작한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계속 운영중에 있습니다.

 

전국적인 대기오염 상태를 전체공개를 하기까지는 1년여간의 노력 끝에 2005년 12월 28일 에어코리아라는 전국 실시간 대기오염도 공개홈페이지가 탄생하게 된것입니다.

그럼 에어코리아에서 미세먼저와 초미세먼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에어코리아 홈페이지는 하단에 링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접속하면 첫페이지에 여러가지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배치되어있다고 느껴집니다.

왼쪽상단을 보면 실시간대기정보, 내일의 대기정보, 시도별대기/경보 정보, 실시간 공간분포, 대기오염 통합지도가 카테고리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카테고리 하나씩 클릭을 하게되면 해당 카테고리 지도로 넘어가면서 아래와 같이 표시를 해주게됩니다.

아무래도 일반인 입장에서는 그렇게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거 보다는 이렇게 눈에 띄고 보기 쉽게 정리해서 나타내주는것이 가장 베스트적인 웹사이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깔끔하고 보기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왼쪽 카테고리를 보면 통합적인 대기환경지수와,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등 여러가지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카테고리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지수를 선택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까지 조회가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실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제외한 항목들은 생소하실수도 있고 별로 필요없는 항목일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자료를 제공받고 싶으신 분들은 통계정보 카테고리를 통해서 월별/연도별로 전문적인 보고서 다운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합니다. 다운받아서 확인해보니 통계적인 자료나 전문적인 보고서가 필요하신분들은 통계정보 카테고리 도움을 받아보시면 많이 도움이 될꺼같다고 봅니다.

그리고 배움터 카테고리를 들어가보시면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기환경기준을 들어가보시면 과연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여러가지 대기오염의 기준 수치는 어떻게되나?라는 궁금증은 단박에 해결해줍니다. 아래보시면 국내/외 기준을 정리해놓은 표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굉장히 좋네요.

마지막으로는 우리동네 측정소가 어디있는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한 카테고리를 알려드릴텐데요.

에어코리아란 카테고리를 들어가시면 측정소정보 카테코리를 들어가시주면 아래와 같이 우리동네 측성소가 과연 어디에있을까라는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페이지가 나오게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에어코리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봤는데요. 요즘같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끊이지 않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로 인해서 마음 놓고 숨쉴 수 있는 날이 언제올까 기다려지는데요. 하루 빨리 모든 문제들이 해결되어 파란 하늘과 마음 놓고 봄을 즐길 수 있는 나들이를 갈 수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airkorea.or.kr/web

 

에어코리아

 

www.airkorea.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