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모아모아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수수료

by Liam_Js 2020. 3. 23.
반응형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업체등록 수수료를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사업장 운영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보니 여러가지 방면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기 위한 대책 중 한가지가 바로 배달앱 서비스입니다.

우리가 어떤 민족인가?라는 광고와 함께 유명해진 배달의민족은 업계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배달앱 서비스입니다. 그와 함께 2인자 자리에서 호시탐탐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는 요기요!

 

■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수수료

과연 두 배달앱의 업체 등록 수수료는 어떻게 다르고 얼만큼 차이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기요 배달앱 업체 등록 및 수수료

배달의민족과 비교했을때 비교적 업체 등록이 쉬운 요기요는 사업자등록증 1개로 최대 5개의 업체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1개의 등록당 5만원의 등록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개인사업자를 기준으로 배달에 따른 수수료가 부가세 포함해서 14%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뿐만 아니라 배달을 주문하는 고객이 선결제를 이용하게 되면 3.3%의 수수료가 더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데 예를 들어 고객이 선결제를 통해서 요기요에서 주문을 했을 경우 총 17.3%의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합적으로 생각해보면 종종 전화주문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계산해서 배달 수수료를 계산해보자면 16-17% 사이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1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가정을 해보면 순수하게 업장의 매출은 16%를 제외한 84만원의 매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 배달의민족 배달앱 업체 등록 및 수수료

배달의민족은 요기요에 비해서 업체등록이 오래걸립니다. 보통 약 10일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배달의민족 업체 등록을 생각하시는 사장님 분들이라면 미리 준비하고 등록을 하셔야만 합니다.

배달의민족은 요기요와는 조금 다른 수수료 산정 방식이 적용됩니다. 울트라콜방식과 오픈리스트방식 두가지가 있는데 울트라콜은 거리를 기준으로 치킨 1.5km 분식,한식,중식 1.5km 그외 카테고리 3km로 고객주소 기준으로 가까운 가게부터 노출이 되는 시스템으로 부가세포함 월 88,000원 이용 요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오픈리스트 방식은 요기요와 비슷한 수수료 책정 방법으로 주문에 따라 발생하는 수수료를 말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주문 한건당 6.8%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요기요와 마찬가지로 고객이 선결제를 진행하게되면 수수료 3.3%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평균적으로 배달의민족은 주문당 수수료가 10% 정도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될꺼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달 매출이 100만원이 나왔다면 수수료 10%를 제외한 90만원이 매출로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수수료는 요기요보다 저렴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규가게의 경우 6개월 내에 신청을 하게 되면 신규마크를 받을 수 있는데 이용 요금은 월 22,000원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배달의민족 & 요기요 업체등록 팁

마지막으로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입점을 위해서 미리 생각하시거나 준비해야할 사항을 몇가지 말씀드려보자면 영업시간과 휴무일은 기본적으로 있겠지만 확실하게 정해서 생각해두셔야합니다. 그리고 본인 가게에서 음식이 최대 어느 거리만큼 소요되면 맛이 덜해지는가를 생각해보시고 배달가능지역을 생각해보셔야합니다.

 

너무 욕심을 내서 무리하게 거리를 넓게 잡았을 경우에 음식이 배달되는 사이에 맛이 변하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중하게 생각해보셔야합니다.

 

그리고 가게명과 가게전화번호를 준비해주시고 가장 중요한 대표메뉴와 사진을 준비해주셔야합니다. 아무래도 고객들은 배달을 시킬 때 음식의 형태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곳이 메뉴판이기 때문에 메뉴판에 넣을 먹음직스러운 대표사진을 선정해서 준비해주셔야합니다.

 

업체가 오래되서 고객들이 직접 남겨주신 리뷰가 많지 않은 이상 초반에는 메뉴판을 보고 음식의 맛을 대충 판단하기 때문에 대표사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며..

오늘은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업체등록 수수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 최근에 자영업을 하시는분들이 굉장히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모든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성공하시길 바라면서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활력있는 거리의 모습을 되찾기를 바라겠습니다.

'Tip모아모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래시게임 사이트  (0) 2020.03.24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0) 2020.03.24
타다 이용방법 요금  (0) 2020.03.20
오늘의 운세 무료보기  (0) 2020.03.20
왓챠플레이 무료이용  (0) 2020.03.19

댓글